본문 바로가기

영어

영어 3형식



I eat an apple everyday.

나는 사과를 매일 먹는다. 

 

I did my homework.

나는 숙제를 했다. 

 

나는 사과를 먹는다. 나는 숙제를 했다. 같은 문장들은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이 문장들과 같이 동사표현에 목적어(~을)가 필요한 경우 3형식 문장을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영어 3형식
3형식 문장 학습

 

주어 + 완전타동사 + 목적어 : 3형식 문장

 

3형식 문장에서는 완전타동사가 사용된다. 완전타동사는 무엇일까? 먼저 완전하다는 말은 추가 보충이 필요한 보어가 필요없다는 뜻이다. 1형식 동사인 완전자동사와 같이 보어가 필요없다. 여기서 보어란 보충해주는 단어를 뜻하며, 3형식 동사인 완전타동사에서는 필요가 없는대신, 목적어가 필요하다. 아마, 한국인들이 가장 이해하기가 쉬운 문장이 3형식 문장일 것이며, 실제로 영어문장에 가장 많이 쓰이는 문장형태일 것으로 예상된다. 

 

3형식 문장의 예문을 하기와 같이 기재하였다. 다양한 예문들을 공부하면서, 생활속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 영작하면서 연습을 추천한다. 

 

I need a cup of water.

나는 물한잔을 원한다.

 

I paid 3 dollars.

나는 3달러를 지불했다. (**paid 는 지불하다의 뜻인 pay의 과거형이다.)

 

I will do my best.

나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will 은 ~을 할것이다와 같이 미래의 의미 표현으로 동사 앞에서 사용할 수 있다.)

 

I like basketball.

나는 농구를 좋아합니다. 

 

I play the piano.

나는 피아노를 칩니다. 

 

I love a dog.

나는 개를 사랑합니다. (**I love dog 이라고 쓰면 개고기를 좋아한다는 혐오 표현이 되니, 꼭 명사 앞에 관사<a 또는 the>를 써서 표현해야 한다.)

 

 

목적어로서의 to 부정사 사용 (명사적 용법)

 

초심자라면 여기서 학습을 멈추고, 간단한 표현 위주로 영작을 하면서 학습하기를 권장한다. 조금 더 심화학습을 원하는 분이라면 to 부정사의 사용을 통해 3형식 문장을 좀 더 폭넓게 공부해보길 추천한다. 

 

I like to play basketball.

나는 농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I need to drink a cup of water.

나는 물한잔 마시는 것을 원한다. 

 

3형식 문장의 목적어 자리에는 to 부정사를 사용할 수 있다. to 부정사는 무엇일까? to 부정사는 일종의 특별 아이템 카드이다. 이 to 라는 전치사 카드는 영어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으며, 적절하게 사용하면 영어표현을 엄청나게 풍성하게 만들 수 있다. 이름이 부정(정해지지 않은)으로 지어진 이유도 한 가지 뜻으로 정해져 사용되지 않는 다는 뜻이다. (그러한 이유로, 시험문제에 단골 출제되어 많은 학생들을 수렁에 빠뜨려왔다.) 그 중 하나의 기능인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즉 동사 앞에 to를 사용하여 동사를 명사화 시킬 수 있다.   

 

상기 예문을 보면 농구하는 것과 같이 play 동사 앞에 to를 붙여 명사화 시켰다. 물한잔 마시는 것 또한 마찬가지로 drink 동사 앞에 to 를 사용하여 명사화 시켰다. 이렇게 동사 앞에 to 부정사를 사용하여 명사화 시킨 후, 이것을 3형식 문장의 목적어 자리에 사용하는 것이다. to 부정사를 사용한 3형식 문장들의 예문을 하기에 기재하였다. 너무나도 많이 사용되는 문법이므로 꼭 숙지를 권장한다. 

 

I want to play the piano.

나는 피아노 치는 것을 하고 싶다. -> 나는 피아노를 치고싶다. 

 

She needs to eat an apple everyday.

그녀는 매일 사과를 먹는 것을 필요로 한다. -> 그녀는 매일 사과를 먹어야할 필요가 있다.

 

The company decided to increase the sales target.

그 회사는 판매 목표를 증가시키는 것을 결정했다. -> 그 회사는 판매 목표를 증가시키기로 결정했다.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4형식  (0) 2022.02.20
More 단어로 ~라기 보다는 느낌 표현하기  (0) 2022.02.13
영어 2형식  (0) 2022.02.01
집착하다 영어로  (0) 2022.01.24
영어 1형식  (1) 2022.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