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영어 1형식



동사+완전자동사 : 1형식

영어 1형식 문장은 5가지 종류의 영어 문장 형식 중 가장 간단한 문장형식이다. 그는 죽었다. 나는 수영한다. 그녀는 노래한다. 나는 간다. 등과 같이 주어와 동사로만 이루어진 문장이다. 여기서 동사는 보어, 즉 보충해주는 단어나 목적어가 없이 단독으로 혼자 사용 가능한 동사라고 해서 완전자동사라고 한다. 

 

 

영어 1형식 문장 학습

 

가장 간결한 문장

He died. 

그는 죽었다.

 

I swim.

나는 수영한다.

 

She sings.

그녀는 노래한다.

 

I go.

나는 간다.

 

I walk.

나는 걷는다.

 

It happens.

이것이 발생한다.

 

위와 같이 1형식 문장의 예문을 열거하였다. 모두 주어(S)+완전자동사(V) 의 형태이다. 보통 문단 속에서는 부사구(문장의 필수적인 성분이 아닌 것들)들과 함께 쓰여서 사용된다. 다음 문장들은 상기 문장들에 부사구를 덧붙여 만든 문장을이다.  

 

He died (in 1991).

그는 1991년에 죽었다.

 

I swim (every day).

나는 매일 수영을 한다.

 

She sings (very well).

그녀는 노래를 매우 잘한다.

 

I go (to school after having breakfast).

나는 아침을 먹고 학교에 간다.

 

I walk (everyday for my dog).

나는 매일 개를 산책시킨다. 

 

It happens (a lot thesedays).

이것은 최근 매우 많이 발생한다. 

 

 

There 와 함께 쓴 문장

무엇무엇이 있다. 무엇무엇이 있었다. 등 존재에 대해 말할 때에는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 은근히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는 표현이다! 이때는 There(거기에) 를 쓰면된다. 이때 동사는 be 동사를 사용하면 되며, 이 문장도 1형식 문장에 속한다. 

 

There is an apple.

사과 하나가 있다.

 

There were five pencils.

연필 5자루가 있었다. 

 

There are two churches.

두 개의 교회가 있다. 

 

위와 같이 ~이 있다. 를 사용할 때 There 를 문두에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정말 많이 쓰는 표현이므로, 뭐뭐가 있어. 라는 패턴으로 연습해보길 권장한다. 뜻이 ~이 있다 이므로 장소 부사구와 함께 많이 사용된다. 위의 문장에서 장소 부사구를 더해 좀 더 문장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There is an apple (on the table).

테이블 위에 사과 하나가 있다.

 

There were five pencils (in my bag).

내 가방에 연필 5자루가 있었다. 

 

There are two churches (in my neighbolhood).

우리 집 근처에 두 개의 교회가 있다. 

 

 

완전자동사 VS 불완전자동사

완전자동사가 있다면, 불완전자동사도 있을 것이라는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불완전자동사는 말그대로 단어를 단독으로 사용하였을 때 그 뜻이 불완전한 동사를 뜻한다. 아래에 예시를 적어보았다. 

 

I am.

나는 ~이다. 

 

His face turned.

그의 얼굴이 ~되었다.

 

바로 알겠지만, 위의 문장들은 동사 하나만으로는 (am, turn) 문장의 뜻이 완전하지 않다. 완전한 문장이 되려면 동사 뒤에 보어가 필요하다. 여기서 보어는 보충해주는 단어를 뜻하며, 이렇게 보어가 필요한 자동사를 불완전자동사라고 한다. 보어를 추가하여 아래와 같이 문장을 완전하게 만들었다. 눈치가 빠르겠지만, 이런 문장들은 다음에 학습할 영어의 2형식 문장이 된다. 1형식 문장의 완전자동사와의 차이점을 곱씹어 보며, 맛보기로 아래 문장 간단하게 체크해보길 권장한다.

 

 

동사+불완전자동사+보어 : 2형식

I am a teacher.

나는 선생님이다.

 

His face turned red.

그의 얼굴이 붉게 변했다.  

 

It sounds interesting!

좋은 얘기야!

 

I became rich.

나는 부유해졌다. 

 

I am busy.

나는 바쁘다.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3형식  (0) 2022.02.06
영어 2형식  (0) 2022.02.01
집착하다 영어로  (0) 2022.01.24
못하게하다 영어로  (0) 2022.01.16
영어 문장 형식  (0) 2022.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