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못하게하다 영어로



'~을 못하게 하다'는 영어로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 ~를 하게 하다, ~를 하게 만들다 는 Let 이나 make 동사와 같은 사역동사를 통해 쉽게 표현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하게하다 표현 (let, make 동사 사용)

I will let you have an update after this meeting.

(나는 새로운 변동사항을 니가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 --> 새로운 변동사항을 너에게 알려주겠다.)

My boss always makes me report a result everyday.

(내 매저니는 매일 내가 결과를 보고하게 만든다. --> 내 매니저는 내가 매일 결과를 보고하도록 시킨다.) 

 

그렇다면, 못하게 하다는 어떻게 말할 수 있을까? 영어회화 수업 중 '회사에서 투잡하는 것을 못하게 한다' 라는 문장을 말해야 했지만, 어떻게 말할 수 있는지 몰라 막혔었다. ~를 못하게하다는 Keep 동사와 전치사 From 을 합쳐서 사용하면 된다. 

 

가장 대표적인 ~를 못하게하다 표현 (Keep 동사 사용)

Keep A from B : A가 B하는 것을 못하게 하다. (B는 명사가 될수도 있고, 동명사일 수도 있다.)

 

My company keeps me from having a second job. 

(우리 회사는 내가 투잡하는 것을 못하게 한다.)

 

위의 예문 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은근히 Keep 을 사용하여 못하게하다라는 표현을 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Keep 자체는 유지하다, 유지시키다 라는 뜻이기 때문이다. 즉 오히려 이 표현을 쓰면 ~를 하게하다가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A 와 from 사이에 Away 이가 있다고 가상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즉 A를 유지시키는데, 어떻게 유지시키냐면 B 로부터 멀리 떨어뜨려 유지시키는 것이다. 이 말은 즉 못하게 한다는 말과 같고, 좀 더 상상하기 쉽다. 

 

Keep A (away, 멀리) from B 

 

예문을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아래에 그림으로 그려보았다. 그림판으로 그렸는데, 발로 그린 것 같은 점은 양해를 부탁한다. ~를 못하게하다는 내용은 정말 쓸일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가지 예문으로 연습하여서 내것으로 만들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elf 로 Role playing 을 하면서 연습하기를 추천한다.  

My company keeps me from having a second job 에 대한 설명

 

~를 못하게 하다의 추가적인 표현

Keep 만 우선 잘 쓰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 Keep 사용이 어색하다면 하기 추가적인 표현은 다음에 학습을 권장한다. 하기 추가적인 표현들은 ~를 못하게 하다의 표현이며, 좀 더 문어적인 표현들이다. 문서나 간판같은 곳 또는 경고표지들에서 많이 만날수 있는 단어들이니, 꼭 학습하기를 추천한다. (경고표지들은 못하게하는 내용들이 많으므로) 

 

Prevent A from B

Something in the pipe has been preventing a water from coming through.

(파이프 안 어떤 무언가가 물이 흐르지 못하도록 하고있다.)


Stop A from B

No one can stop me from going abroad.

(누구든 내가 해외로 나가는 걸 막을 수 없다/못하게 할 수 없다.)


Prohibit A from B

The government prohibits children from this game after 9 P.M.

(정부는 어린이들이 이 게임을 9시 이후에 하는 것을 못하게 하고 있다.)


inhibit A from B

The weeds were inhibited from spreading by the application of the pesticide.

(이 잡초는 제초제의 사용으로 퍼져나가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3형식  (0) 2022.02.06
영어 2형식  (0) 2022.02.01
집착하다 영어로  (0) 2022.01.24
영어 1형식  (1) 2022.01.23
영어 문장 형식  (0) 2022.01.16